B형 간염은 B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B형 간염 바이러스를 영어 약자로 HBV(hepatitis B virus)라고 부릅니다. HBV에 감염된 후 우리 몸에서 면역반응이 일어나고, 감염된 간세포들이 파괴되면서 간에 염증이 생깁니다.
간염이 오래 지속되고 심하면 간경변증과 간암으로 진행될 수 있어 예방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감염 경로
주로 비경구적 경로로 감염이 됩니다. 비경구적 경로는 구강을 경유하지 않고 감염되는 경로입니다.
비경구적 감염 경로에는 산모로부터 아기에게 직접 이행하는 수직감염, 주사기의 재사용, 수혈, 성적 접촉 등이 있습니다.
또 상처가 난 피부나 점막 등 혈액이 노출되는 상황에서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볍게 식사를 같이하거나 포옹, 기침, 목욕탕 등의 일상생활에서는 감염되기 어렵습니다. 다만, 사용하다 상처가 날 수 있는 것들은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칫솔, 면도기, 손톱깎이, 바늘 등이 있습니다.
증상
대부분 무증상이거나 가벼운 감기기운과 피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급성 간염 증상으로는 피로감, 우상복부 불편감, 식욕부진, 오심구토, 콜라색 소변, 눈과 피부색이 노랗게 변하는 황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급성 감염은 일반적으로 6개월 이내 회복되지만 지속될 경우 만성 간염으로 갈 수 있습니다.
만성 간염은 무증상부터 피로감, 식욕부진, 황달 등의 증상과 드물지만, 간부전과 간이식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까지 올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B형 간염은 지속될 경우 간손상이 심해지고 이는 간경변과 간암의 발병률을 높이게 됩니다. 예방접종으로 90% 이상 항체가 생기므로 B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가 없다면 예방접종을 꼭 하도록 합니다.
예방 접종은 총 3회에 걸쳐 진행됩니다. 0, 1, 6개월 일정으로 3회 접종합니다.
Q. B형 간염 예방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
-> 주사부위 통증과 미열, 두통 등의 경미한 반응이 나타날 수 있고,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Q. 예방 접종 후 시간이 지나 항체가 사라졌다면?
->일반적으로 항체가 사라져도 추가접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한번 만들어진 항체를 기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고위험군에서는 추가접종을 시행합니다.
고위험군에는 면역저하자, 의료종사자, 이식환자, 암환자, 류마티스 환자 등이 있습니다.
Q. B형 간염 주산기 감염 예방 사업이란?
->B형 간염 양성 산모로부터 출생한 아이를 대상으로 필요한 예방접종 및 항원/항체 검사, 재접종 및 재검사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nip.kdca.go.kr/irhp/mngm/goVcntMngm.do?menuLv=3&menuCd=332
예방접종도우미
어르신 폐렴구균 사업 지정의료기관 백신잔량 안내 백신잔량 안내 - 병의원명, 잔량 병의원명 잔량 백신 잔량은 지정의료기관에서 실제 보유량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안전한 예방접종 실시
nip.kdca.go.kr
약물치료
항바이러스제 약물을 복용합니다. 대표적으로 Entecavir, Tenofovir 성분이 있습니다.
1. Entecavir 성분의 대표적인 약으로는 바라크루드정이 있습니다.
-16세 이상 복용 가능하고 공복상태에서 복용합니다.
-부작용으로는 유산혈증이 있습니다. 유산혈증은 유산이 혈액에 축적된 나타나는데 증상으로는 갑작스러운 설사와 숨이 가쁘고 근육통, 피로감 등이 특징으로 나타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신기능에 따른 용량 조절이 필요합니다.
2. Tenofovir 성분의 약으로는 비리어드와 베믈리디가 있습니다.
비리어드정 (Tenofovir disoproxil 300mg)
-18세 이상 복용 가능하고, 식사와 함께 복용합니다.
-부작용으로는 골연화증이 있고 심할 경우 골다공증 유발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신독성과 유산혈증이 있습니다.
베믈리디정(Tenofovir alafenamide 25mg)
-1회 1정을 식사와 상관없이 복용합니다.
-비리어드에 비해 골 연화, 신독성 위험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