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철 결핍성 빈혈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 가이드

by 비버타민 2024. 6. 20.
728x90
반응형

저번 시간엔 철분의 역할과 철분 부족시 증상과 철분 과잉 시 증상 그리고 빈혈진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짧게 요약하자면, 철분은 적혈구 내에 헤모글로빈의 주요 구성성분으로 체내 세포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세포에 산소와 노폐물의 교환이 잘 이루어지면 새포재생과 세포의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반대로 산소와 노폐물의 교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게시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철분 부족 증상, 결핍 이유, 빈혈 진단

철분의 역할철분 부족 증상철결핍에 취약한 경우빈혈 진단 세계적으로 가장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 중 하나로 철분을 꼽습니다.전 세계적으로 약 30%의 사람들이 철결핍성 빈혈을 겪고 있다고

vbtm.tistory.com

 


 

이번 시간에는 철분 결핍성 빈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철 결핍성 빈혈 원인
  • 철 결핍성 빈혈 증상
  • 철 결핍성 빈혈 치료

 

 

원인

철결핍성 빈혈은 혈액에 철분의 양이 부족해 발생하는 빈혈입니다. 

철분의 양이 부족해지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체내 철분이 손실되는 경우

심한 월경과 각종 질병(위궤양, 위장출혈, 염증성 장질환, 대장암, 자궁근종, 요로출혈)으로 인한 출혈로 인해 철 결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음식물을 통한 철분 섭취가 부족할 경우

음식물을 통해 적절한 철분섭취가 되지 않을 경우 체내 철분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고기, 계란, 시금치(녹색잎채소),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3. 철분이 체내로 흡수가 잘 일어나지 않은 경우

음식물을 통해 철분의 섭취를 충분히 했음에도 불구하고 체내 철분이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외부 음식물을 통한 충분한 섭취에도 체내로 흡수가 잘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염증성 장질환, 위 우회술을 받았을 경우 위장에서 철분을 잘 흡수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4. 철분의 요구량이 증가하는 경우

질병도 없고, 적절한 철분의 섭취를 했음에도 철분 부족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인체에서 철분을 많이 요구하는 경우입니다. 급격히 성장하는 성장기 아이들과 임산부의 경우 철분 요구량이 증가합니다. 

5. 약물 복용으로 인한 영향

항응고제(wafarin), NSAIDs(아스피린), 항혈소판제를 복용하여 위장관 출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제균요법이거나 역류성 식도염 등으로 PPI(proton pump inhibitor)을 처방받아먹을 경우 위산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산이 저하될 경우 3 가철이온이 흡수가능한 2가 철이온으로의 전환이 억제되어 흡수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테트라사이클린 항생제나 제산제 등의 약물은 철분의 흡수를 감소 시킬수 있습니다. 

 

증상

철결핍성 빈혈은 무증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 증상이 느리게 나타나 결핍성 빈혈이 있더라도 얼마동안은 알아차리지 못하기도 합니다. 

철결핍성 빈혈일 경우 나타날수 있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피로, 어지러움

2. 운동 능력 감소

3. 추위에 민감

4. 두통, 머리 무거움

5. 빙식증(얼음을 계속 먹으려고 하는 증상)

6. 심장 두근거림, 호흡곤란, 협심증

7. 구내염, 설염

8. 스푼형 손발톱, 손톱 잘 부러짐

9. 창백한 안색

 

치료 및 예방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육류, 계란, 녹색 채소,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또 비타민C가 철분 흡수에 도움을 주므로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같이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철결핍성 빈혈은 대부분 철분 보충제로 치료합니다. 

철분 보충제를 공복에 복용 할 경우 가장 흡수가 잘 됩니다. 

녹차, 우유와 철분 보충제를 같이 먹을 경우 철분의 흡수가 저해될 수 있어 같이 드시는 것은 삼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